에러 안나게 해주세요
TCP,UDP 본문
인터넷 프로토콜 스택의 4계층
- 애플리케이션 계층 - HTTP,FTP
- 전송 계층 - TCP,UDP
- 인터넷 계층 - IP
-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계층
프로토콜 계층
1. 프로그램이 Hello,world ! 메시지 생성
2. SOCKET 라이브러리를 통해 전달
3. TCP 정보 생성, 메시지 데이터 포함
4. IP 패킷 생성, TCP 데이터 포함
TCP 세그먼트
-출발지 PORT, 목적지 PORT, 전송제어, 순서, 검증 정보....
TCP 특징
전송제어 프로토콜(Trasmisssion Control Protocol)
- 연결지향 - TCP 3 way handshake (가상연결)
- 데이터 전달 보증
클라이언트 : 받음??
서버 : ㅇㅇ 받음 ㅇㅋ
- 순서 보장
중간에 패킷이 순서가 바뀌어 도착하면 클라이언트에게 서버가 다시 보내라고 요청함.
- 신뢰할 수 있는 프로토콜
- 현재는 대부분 TCP 사용
TCP 3 way handshake
UDP 특징
사용자 데이터그램 프로토콜(User Datagram Protocol)
-하얀 도화지에 비유 (기능이 거의 업슴)
- 연결지향 X
- 데이터 전달 보증 X
- 순서보장 X
- 데이터 전달 및 순서가 보장되지 않지만, 단순하고 빠름
- 정리
>> IP와 거의 같다. +PORT +체크섬 정도만 추가
>> 애플리케이션에서 추가 작업 필요
최근 UDP가 뜨는 이유. HTTP 3.X 최적화!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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