에러 안나게 해주세요
무상태 프로토콜(Stateless) 본문
-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존X
- 장점 : 서버 확장성 높음 (스케일 아웃)
- 단점 : 클라이언트가 추가 데이터 전송
Stateful(상태유지), Stateless(무상태) 차이
- 상태 유지 :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뀌면 안된다. (항상 같은 서버가 유지 되어야 한다.)
(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뀔 때 상태 정보를 다른 점원에게 미리 알려줘야 한다.
- 무상태 :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뀌어도 된다. (아무 서버나 호출해도 된다.)
>> 갑자기 고객이 증가해도 점원을 대거 투입할 수 있다.
>> 갑자기 클라이언트 요청이 증가해도 서버를 대거 투입할 수 있다.
- 무상태는 응답 서버를 쉽게 바꿀 수 있다. -> 무한한 서버 증설 가능
Stateless - 실무 한계
- 모든 것을 무상태로 설계 할수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다.
- 무상태
>> 예) 로그인이 필요 없는 단순한 서비스 소개 화면
- 상태 유지
>> 예) 로그인
- 로그인한 사용자의 경우 로그인 했다는 상태를 서버에 유지
- 일반적으로 브라우저 쿠키와 서버 세션등을 사용해서 상태 유지
- 상태 유지는 최소한만 사용
웹 어플리케이션을 설계 할 때는 최대한 무상태로 설계한다. -> 어쩔 수 없는 경우에만 상태 유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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