에러 안나게 해주세요

무상태 프로토콜(Stateless) 본문

CS/HTTP

무상태 프로토콜(Stateless)

Coom 2021. 3. 23. 18:04

-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존X

- 장점 : 서버 확장성 높음 (스케일 아웃)

- 단점 : 클라이언트가 추가 데이터 전송

 

Stateful(상태유지), Stateless(무상태) 차이

- 상태 유지 :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뀌면 안된다. (항상 같은 서버가 유지 되어야 한다.)

 (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뀔 때 상태 정보를 다른 점원에게 미리 알려줘야 한다.

- 무상태 :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뀌어도 된다. (아무 서버나 호출해도 된다.)

  >> 갑자기 고객이 증가해도 점원을 대거 투입할 수 있다.

  >> 갑자기 클라이언트 요청이 증가해도 서버를 대거 투입할 수 있다.

- 무상태는 응답 서버를 쉽게 바꿀 수 있다. -> 무한한 서버 증설 가능

 

Stateless - 실무 한계

 

- 모든 것을 무상태로 설계 할수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다.

- 무상태

  >> 예) 로그인이 필요 없는 단순한 서비스 소개 화면

- 상태 유지

  >> 예) 로그인

- 로그인한 사용자의 경우 로그인 했다는 상태를 서버에 유지

- 일반적으로 브라우저 쿠키와 서버 세션등을 사용해서 상태 유지

- 상태 유지는 최소한만 사용

 

 

웹 어플리케이션을 설계 할 때는 최대한 무상태로 설계한다. -> 어쩔 수 없는 경우에만 상태 유지

'CS > HTTP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비 연결성(connectionless)  (0) 2021.03.23
HTTP 기본 (1)  (0) 2021.03.22
웹 브라우저 요청 흐름  (0) 2021.03.18
URI(Uniform Resouce Identifier)  (0) 2021.03.18
DNS  (0) 2021.03.17